<농업>화순군, 높은 기온에 벼멸구 ‘기승’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8/21 [13:59]

<농업>화순군, 높은 기온에 벼멸구 ‘기승’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8/21 [13:59]

화순군, 높은 기온에 벼멸구 기승

예찰 강화와 신속한 방제 필요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13일 벼농사에 있어 수확량을 급감시키는 주요 해충인 벼멸구 피해가 확산 중으로 예찰 강화 및 신속 방제를 당부했다.

 

벼멸구는 중국에서 날아오는 해충으로 전년과 다르게 비례량이 많았고, 최근 고온이 지속되어 발생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벼멸구는 볏대 아랫부분에 집단으로 서식하면서 볏대를 흡즙해 이삭까지 완전히 말라붙어 볏대가 주저앉기 때문에 생산량 감소에 큰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효율적인 방제를 위해 볏대 아랫부분까지 약제가 들어갈 수 있도록 충분히 방제해야 하며, 방제 시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류창수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올해 벼멸구 피해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기에 예찰을 강화해야 하고, 방제 소홀 시 피해가 커질 수 있기에 적극적인 방제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화순군 농업인이라면,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하세요!

- 품목별 가입 일정에 따라 지역 농협 방문 신청 -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최근 잦은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 냉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상하여 농가 소득 및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자 농작물 재해보험에 약 17억의 예산을 수립하여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입 대상 농작물은 70종이며 지역별 가입 품목이 다르고 품목별 가입 일정이 상이하므로 농업인이 먼저 지역 농협을 방문하여 구체적 일정 등 확인 후 가입하면 된다.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품목을 재배하더라도 품목별 파종 시기와 수확 시기에 따라 가입 시기가 다른 만큼 재배 작물의 가입 시기를 꼭 확인해야 한다. 신청 이후에는 현지 확인, 청약서 작성, 보험료 수납을 마치면 보험증권이 발급된다.

 

현재 가입품목인 가을감자8. 26.() ~ 10. 4.()까지 가입할 수 있다.

 

최홍남 농업정책과장은 기상 이변이 잦은 만큼 재해 발생 예측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자연재해로부터 안정적 영농활동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은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화순군 농업인이라면 품목별 가입 신청에 따라 적극 가입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정책과 친환경 농업팀(061-379-3671)에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