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민선 8기 하반기 조직개편 단행-‘복지환경·농축산식품’ 2국 신설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6/29 [20:52]

나주시 민선 8기 하반기 조직개편 단행-‘복지환경·농축산식품’ 2국 신설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6/29 [20:52]

지자체 자치 조직권 강화, 국 상한수 폐지 따른 조직 정비

43-> 63실 체제 전환 복지, 환경 등 행정수요 대응 강화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가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구 실
··본부 수 상한선 폐지에 따른 민선 8기 하반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나주시(시장 윤병태)복지환경국’, ‘농축산식품국21과 신설을 골자로 한 민선 8기 조직개편안이 제260회 나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조직개편 시행은 오는 71일부터다.

 

이번 개편안 주요 방향은 국 상한 수 폐지와 전문 분야 행정수요 증가에 대응한 조직 신설,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에 따른 효율적인 조직 재설계에 중점을 뒀다.특히 복지, 농업 관련 단체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으며 현 정부의 정원 동결 방침에 따라 정원은 그대로 유지했다.

 

시에 따르면 정부의 자치조직권 지방이양에 따라 지난 329지자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시행되면서 인구수에 따른 실국본부 수 상한선이 폐지됐다.

 

이에 나주시는 복지환경국’, ‘농축산식품국’, ‘가족아동과’, ‘통합관리조사관리2’, ‘청년활력팀’, ‘스마트팜TF’ 2·1·3팀을 신설했다복지환경국 신설은 인구 성장 및 생활 저변의 급격한 변화로 복지, 환경에 대한 행정수요가 증가하면서 업무를 세분화하고자 이뤄졌다.

 

기존 부서()인 복지정책(주민생활지원과), 사회복지, 환경관리, 도시미화과에 가족아동과를 신설했으며 기초수급자 책정부터 사후관리까지 방대한 업무량을 고려해 기존 통합조사팀을 통합조사관리1·2팀으로 세분화했다.

 

농축산식품국 신설은 행정수요가 많은 농업 및 축산업무를 농촌 진흥·지도 업무와 분리해 타 부서 업무 연계가 용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국 편성은 농업정책과, 배원예유통과, 농식품산업과(먹거리계획과), 축산과로 구성했다.

 

기존 농업기술센터는 2개과(농업진흥과·기술지원과)를 운영하고 미래농업환경에 대응한 스마트 농업 기술 확산을 위한 한시적 조직인 스마트팜TF’(테스크포스)팀을 기술지원과 내 신설했다.

 

이를 통해 센터는 연구개발, 농촌지도, 교육·훈련, 국제협력과 같은 농촌진흥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업무 전문성, 연계성, 범위 등을 고려한 부서 이동, 명칭 변경도 눈길을 끈다.

 

기획예산실은 공모사업관리팀을 예산팀으로 통폐합하고 기존 인구청년정책팀을 인구이민정책’, ‘청년활력’(신설) 2개 팀으로 세분화했다정책홍보실은 부서 주요 업무를 반영해 시민공감홍보실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실 산하 시범 운영했던 시민공감소통TF팀은 시민공감소통팀으로 정식 전환했다.

 

체육진흥과는 스포츠마케팅, 대회 유치 등을 통한 관광 활성화 기능에 따라 미래전략산업국에서 관광문화녹지국(관광문화환경국)으로 자리를 옮겼다안전도시건설국 산하 교통행정과는 행정복지국에서 명칭이 바뀐 시민행정교통국으로 이동했다.

 

개발·시설·관리보다는 시민의 생활 편의, 민원과 밀접하게 관련한 교통행정과 업무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아울러 시민행정교통국은 행정지원과 더불어 교통 민원 기능이 추가되면서 선순위국으로 재배치했다.

 

이 밖에도 부서 업무 확대에 따른 명확한 업무 분장을 위해 먹거리계획과 -> 농식품산업과 먹거리정책팀 -> 농식품정책팀 먹거리지원팀 -> 로컬푸드팀 도시농업팀 -> 도시원예팀 감염병관리과 -> 질병관리과 감염병관리팀 -> 질병관리팀 감염병대응팀 -> 질병대응팀 등으로 과·팀 명칭을 변경했다.

 

나주밥상 브랜드 전략 업무를 수행했던 음식문화팀은 보건소 보건행정과로 부서를 옮겨 공중위생업소 인허가, 위생관리 등과 연계한 음식문화개선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민선 8기 하반기 조직개편에 대해 복지, 환경 등 행정수요 증가와 더불어 실질적인 수요자,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복지환경국과 농축산식품국을 신설했다팀별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과 인력 정비, 정부와 전라남도 주요 정책 동향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재편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살기 좋은 행복 나주, 앞서가는 으뜸 나주를 향한 민선 8기 하반기 공약 실현은 물론 높아진 행정서비스 질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윤병태 나주시장, 호우특보 비상근무자 격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