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불법 토석채취, 눈 감아준 화순군)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6/20 [14:43]

<5분발언>불법 토석채취, 눈 감아준 화순군)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6/20 [14:43]

 

정연지 총무위원장 © 화순투데이

존경하는 화순군민 여러분!

하성동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복규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연지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난 610일 자 KBS 언론보도에 따른 기사 내용에 언급된 동면 국동리 토석채취허가에 관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방송보도에 의하면 화순군 최초 허가 시점인 2012년부터 2023년 토석채취 허가 기간 만료일까지 10년이 넘는 동안 불법 행위가 있었고 화순군은 전혀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라는 내용입니다.

 

먼저 인허가 관련 내용입니다최초 인허가 당시 허가받을 개발행위 면적 3만 제곱미터가 넘으면 환경영향평가 및 지방산지관리위원회 심 의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해당 업체는 쪼개기 허가와 신고를 통해 편법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화순군은 그때 당시 이걸 모르고 허가를 해준 것입니까그리고 애초 임산물 재배 목적으로 최초 허가 이후 9번의 추가 행정행위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아무런 행정 제지가 없어 불법 행위는 계속되었습니다.

 

게다가 불법산지 훼손으로 추가되는 허가 외 지역이 확인되었고 산림훼손 추정 면적은 2천 평이 넘습니다매년 산림관리는 위성사진으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데 10년 동안 몰랐다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진입도로, 전기공급시설, 채석용 폭파시설은 정상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행정 처리가 된 것인가요?

 

본 의원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또한 여기서 불법 반출된 토석은 어떤 경로와 방법으로 어디에 사용되었습니까본 의원의 생각은 이미 방송보도가 되었고 추가 취재가 이뤄질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민단체에서는 감사원 감사청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계속 감싼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지금이라도 화순군은 이 문제와 관련한 모든 상황들을 재조사하여 그 결과를 주권자인 군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방송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인근 주민들은 분진, 소음, 수송차량의 위험으로부터 10년 이상 고통을 받아 왔습니다그동안 많은 민원이 있었을텐데 화순군은 주민들을 위하여 과연 무엇을 했습니까?

 

한여름 빨래도 널지 못하고 문도 열어 놓을 수 없는 고통을 생각이나 해 보셨습니까인접지역 청궁석산을 포함하여 산지 개발 상황을 추가로 설명하여 주시길 요청합니다.

 

아울러 한 말씀 더 드린다면 저도 의원이기 전에 화순군민입니다화순군민의 같은 생각과 뜻을 이 자리를 빌려 전달하고 싶습니다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윤병태 나주시장, 호우특보 비상근무자 격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