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화순군, 장애인 지역사회중심 재활 프로그램 시행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4/06/07 [16:59]

<보건>화순군, 장애인 지역사회중심 재활 프로그램 시행

화순투데이 | 입력 : 2024/06/07 [16:59]

화순군, 장애인 지역사회중심 재활 프로그램 시행

-몸도 챙기GO 맘도 챙기GO운동 교실 운영 -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는 오는 618일부터 장애인의 올바른 재활을 돕기 위한 몸도 챙기GO 맘도 챙기GO 운동 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동 교실은 주 2(, ), 7주간(618~ 81) 화순군보건소 2층 건강증진실에서 진행되며, 지역장애인들의 근관절 강화 운동을 통해 2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재활 중심의 운동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소도구(굿볼, 탄력밴드, 폼롤러, 짐볼 등)를 이용한 균형 운동 및 근력 강화 운동 관절 및 근육 통증 조절을 위한 테이핑 교육 낙상예방교육 등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기능훈련 중심으로 구성됐다.

 

운동 교실을 통해 장애인의 운동기능 유지와 신체정서적 지지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전문 교수의 1:1 지도에 다양한 신체 부위, 장애 유형별 맞춤형 운동법을 학습하여 자가 건강관리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화순군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사회 장애인들의 재활훈련 기회가 확대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장애인들이 활기찬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공공 재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의 참여를 원하거나 재활치료실 이용 및 재활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화순군보건소(061-379-5306)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화순군, 응급상황 대비 심폐소생술 교육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심폐소생술 -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10일 백아면사무소에서 심정지 등 응급상황 대처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을 이장과 면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응급처치의 기본 이론, 심폐소생술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용 마네킹을 이용한 1:1 실습 위주로 진행되어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심정지 등 응급환자 발견 시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이장 000 씨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위급 상황에 먼저 나서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말했다.

 

화순군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향상으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역할을 기대한다라며, “내 가족, 내 이웃을 살리기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심폐소생술 교육 신청은 보건소 의약관리팀(061-379- 5364)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동구보건소, 학부모·학생 마약 예방교육 성료

기성환 조선대 약학대학장 강연 호응

  © 화순투데이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최근 관내 초··고등학교에서 학부모·학생 마약 예방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생활 속 주의를 요하는 모르고 먹는 마약을 주제로 한 이번 교육은 기성환 조선대학교 약학대학장이 강사로 나서 학부모와 학생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강연을 펼쳤다.기성환 학장은 이날 마약류의 정의마약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이 노출되기 쉬운 의료용 마약류에 대해 청중이 알기 쉽게 사례를 들어 설명해 호응을 얻었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을 양육하는 학부모들이 마약류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마약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취약계층 마음건강 돌봄 나섰다

마음안녕’ 주제로 정신건강 교육 실시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가 취약계층의 우울 예방과 정신건강 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나주시보건소는 최근 전남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마음안녕이라는 주제로 복지관 종사자회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교육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국립나주병원 의사를 초빙해 진행한 이번 교육에서는 우울증 원인과 증상나의 상태 확인 및 예방법상황별 대처 방법 등을 공유했다.교육에 참석한 종사자들은 평소 별 다른 이유 없이 우울한 적이 많았는데 원인과 정확한 대처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국립재활원과 장애인 건강보건통계에 따르면 장애인 우울증 유병률(13.2%)은 비장애인(4.2%)에 비해 약 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나주시보건소는 올해 초부터 2개 기관(전남장애인종합복지관나주시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고 있으며 우울 및 자살 예방스트레스 관리정신건강 이동 상담정신건강 행복마을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이에 더해 하반기에는 정신건강 캠페인우울증 선별검사, 1:1 집중 상담 등 관련 프로그램을 추가로 운영해 나주시민의 우울감 극복과 마음 돌봄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나주시보건소 관계자는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며 방치하면 결국 스스로에게 병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면서 도움이 필요할 땐 언제든지 주저하지 않고 기관을 찾아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신건강 문제가 있거나 우울 상담 및 관련 정보가 필요한 경우 나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061-339-4850)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포커스/정치
화순군-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간담회 추진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