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5대 지역 특화작목 선정...예비사업자 모집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09/13 [19:06]

화순군,5대 지역 특화작목 선정...예비사업자 모집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09/13 [19:06]

화순군, 5대 지역 특화작목 선정...예비사업자 모집

특화작목 육성, ‘돈 버는 농업실현...1028일까지 신청·접수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민선 8기에 집중적으로 육성할 5대 지역 특화작목을 선정하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화순군은 4일 읍면 간담회, 설문조사, 농협 간담회, 연구용역을 통해 여러 읍·면에서 재배할 수 있고 규모화가 가능하며 미래 경쟁력이 있는 지역 특화작목으로 샤인머스켓, , 복숭아, 토마토, 블루베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군은 5대 특화작목을 2023~2026년까지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군은 2023년 예비사업자 모집을 위해 1028일까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다.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사업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신청하면 된다.

 

샤인머스켓은 2024년 조성할 능주면 선별장을 기준으로 반경 20km 이내 농가에 대해 수출단지로 지정받기 위한 기반인 10ha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설하우스 70%, 부대시설은 50%를 보조할 계획이다.

 

콩은 쌀 과잉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노동력 감소에 따른 농업 기계화가 가능할 작목으로 천운농협을 중심으로 화순농협, 능주농협에 콩 계약 출하하면 콩 생산 보상으로 1kg1000원을 보상 지원할 예정이다. 생분해성 친환경 멀칭 농자재(멀칭비닐, 종이, 액상멀칭)를 농협 협력사업으로 군 50%, 농협 20%를 지원할 예정이다.

 

 

화순군, ‘2022 전남 귀농산어촌 고향사랑 박람회참가

다음 달 1일까지 서울 aT센터...귀농·귀촌 정책, 농특산물 홍보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929일부터 101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하는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고향사랑 박람회에 참가한다.

 

전라남도와 22개 시군이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귀농어귀촌 지원정책 홍보 농촌유학 일자리 관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풍성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지자체 상담관과 농·특산물 홍보관을 운영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화순군을 소개하고 귀농인 판매업체의 소득향상 대안 마련을 위한 농산물 홍보·판매, 대형 유통업체와의 컨설팅도 주선할 방침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농촌에서 살아보기사업을 추진하는 백아산노치산촌생태마을도 선보여 농촌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도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박람회를 통해 예비 귀농·귀촌인에게 체계적인 맞춤형 지원정책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도시민 인구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순군농촌지도자연합회, 임원 교육 실시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30일 한국농촌지도자화순군연합회(회장 정승채, 이하 화순군연합회)가 주관한 군연합회 임원 교육이 화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국농촌지도자전라남도연합회 주만종 회장, 최원석 부회장을 비롯한 화순군연합회 임원 등 70여 명이 참석해 올바른 영농폐기물의 배출 요령 교육 우수농장 명패 달기 하반기 주요 업무 추진을 위한 일정을 협의했다.

 

임원 회의 후 올해 2~8월까지 회원들이 수집한 폐농약 용기 5000의 이물질을 제거, 분리하는 선별 작업도 실시했다.선별된 용기는 환국환경공단에 보내 공병보상금을 수령하고 하반기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교과서 너머의 현장에서 배우고 익히는 농업인대학

화순군농업인대학, 선진지 견학으로 새로운 목표수립 기대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제15기 화순군농업인대학 과정의 하나로 각 과정별 선진지 견학을 추진했다.화순군농업인대학은 지난 3월 입학식을 시작으로 2개 학과, 59명의 교육생이 작물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으며, 11월 졸업을 앞두고 하반기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신소득작물과는 샤인머스캣과 체리를 키우는 농업인을 위한 학과로 현재 전라남도에서 포도를 수출 중인 함평군을, 수확 중인 샤인머스캣 농가와 포도 수출단지를 견학했다.토마토과는 지역 완숙토마토와 방울토마토 선도 농가를 방문해 시설과 토마토 재배 현황을 확인하고 토마토 재배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대학은 장기 교육으로 농업인 교육 중에서도 가장 전문적인 교육이라며 이번 견학이 교육생들이 나아갈 목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순군농업인대학은 11월 졸업식에 앞서 우수농가 사례발표, 졸업시험 등 남은 교육 과정을 준비 중이다. 현재 진행 중인 ‘2023년도 농업인 교육 수요조사를 결과를 내년도 과정 선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포커스/정치
아그네스 차우,홍콩 떠나 캐나다로 사실상 망명…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