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임대 농기계 무료로 편하게 세척하세요”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09/09 [15:03]

나주시, “임대 농기계 무료로 편하게 세척하세요”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09/09 [15:03]

나주시, “임대 농기계 무료로 편하게 세척하세요

7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 7개소 셀프 세차장 전면 개방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가 농기계임대사업소 7개소 세차장을 농업인들에게 전면 개방한다.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민선 8기 시민과의 약속인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이달 7일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 셀프 세차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농업인이 사업소에서 농기계를 임대 후 반납할 시에는 반드시 세척 작업이 이뤄져야하지만 세척 장소나 방법이 마땅치 않고 비용이 발생하는 등 불편이 따라왔다.또 제대로 세척하지 않은 농기계는 수명 단축 및 안전 운행에 방해가 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세차장 무료 개방을 통해 임대 농기계 이용 편의 향상과 농기계를 보다 청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차장에는 농기계 흙과 오물을 쉽게 세척할 수 있는 고압세척기와 세차에 따른 오염수를 정화할 수 있는 오폐수 정화 시설을 갖추고 있다.시는 연간 약 3600만원을 투입해 일반폐기물로 분류되는 흙, 퇴비 등 오폐수를 처리할 계획이다.

 

나주시 관계자는 농기계 세척에 고민했던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농업 경영비 절감을 위한 농기계 임대 수요 증가에 맞춰 농기계 임대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해가겠다라고 말했다.

 

 

 

나주시, 태풍 힌남노 피해 농가 긴급 복구 지원

시청 직원 180명 낙과 수거 구슬땀

  © 화순투데이

전남 나주시가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낙과 피해를 입은 배농가 일손 돕기에 나섰다.

 

8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날 시 본청, 농업기술센터 직원 1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봉황, 왕곡, 다시, 공산, 세지면 배 과원에서 낙과 수거, 지지대 정비 등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전남도청 직원 200여명도 금천, 반남면 배 과수원에 투입돼 일손을 보탰다.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태풍이 지난 후에는 병해충 방제 등 과원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해야한다.

 

부러지거나 찢어진 가지는 깨끗하게 잘라낸 후 적용 약제를 발라주고 흙이 파여 노출된 뿌리에는 재차 흙을 덮어줘야 한다.

 

쓰러진 나무는 토양이 젖어있는 상태서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세워 보조 지주를 설치하고 낙과는 병해충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속히 수거해야한다.

 

나주시 관계자는 추석을 앞두고 수확기에 찾아온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위로를 전한다라며 신속한 복구를 위한 피해조사 등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화순군, 문화관광해설사와 문화관광 발전 논의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