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 광주’의 사업제안서 접수를 환영한다
더현대 광주가 광주광역시에 접수한 사업제안서가 공개되었다. 제안서에는 전방·일신방직 부지를 ”챔피언스시티“로 다시 태어나게 만들 계획이 담겨있다.
챔피언스시티는 랜드마크타워, 더현대광주, 역사문화공원, 챔피언스몰, 야구의 거리가 융합된 국내 최대·최고 수준의 복합쇼핑타운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더현대 광주의 사업제안서는 복합문화 공간에 목말라하던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으로 크게 환영한다.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는 지난해 5월 출범 당시부터 전방·일신방직 부지에 대기업 복합쇼핑몰을 유치하자는 시민운동을 전개해 왔다. 우리의 이와 같은 노력이 광주시민의 호응 속에 ‘챔피언스시티 사업 제안서’라는 결실을 맺은 것으로 자부심을 느낀다.
우리는 더현대가 밝힌 “상생 3대 추진전략”에 주목한다.
더현대가 밝힌 지역맞춤형 상생전략 중 실내외 판매특화공간을 마련하여 지역 상품의 판로를 확대하겠다는 것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판촉 활동 시 온누리 상품권 등을 활용하고 구매 적립 포인트를 지역 화폐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부분은 우리 단체가 그간 꾸준히 제시해왔던 상생방안을 수용한 것으로 매우 고무적이다.
우리는 더현대가 위와 같은 상생방안을 단순히 장식용으로만 이용하는 것은 아닌지, 정말 실효성 있게 운용하는지 감시의 눈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
더현대는 상생 3대 추진전략의 방향을 바르게 세운 만큼 그 내용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소상공인들이 상생의 효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충분하게 준비해야 할 것이다.
더현대의 “챔피언스시티”가 하루빨리 현실화되어 광주시민이 복합문화공간의 혜택을 누리고 소상공인이 상생협력방안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광주시는 사전협상과 각종 인허가 절차에 신속하게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
2022.11.21.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
복합쇼핑몰의 신속 투명한 행정지원을 약속한 강기정 광주시장의 브리핑을 환영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오늘 복합쇼핑몰 관련 브리핑에서 복합쇼핑몰의 신속 투명한 행정지원을 약속했다.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는 이를 매우 환영한다.
특히, 신속한 법적, 행정 기술적 사항을 원스톱으로 검토하기 위해 시와 자치구가 일원화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점을 높게 평가한다.
최근 여당 원내대표의 광주복합쇼핑몰 ‘좌초위험’ 발언이 정쟁화되었는데, 더 이상 이를 정쟁화하지 않은 점 또한 실용적이고 품위 있는 자세라고 칭찬의 말씀을 드린다.
일부 상인단체로 구성된 ‘광주상인대책위’의 민관협의체 구성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유통산업발전법에서 정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서 상생안을 검토하기로 한 점 또한 광주시민회의에서 주장했던 사항으로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다.
유통 대기업 3사가 경쟁적으로 광주 진출을 선언하고 있는 마당에 이제 중요한 것은 소상공인 시장상인과의 실질적인 상생협약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상생협약안이 특정 상인단체나 조직화된 중소상인들에게만 이권을 제공하는 형태여서는 안된다.
우리 광주시민회의는 상생 협력 방안으로 복합쇼핑몰 이용 고객에게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안과 ‘카드사 상생 포인트’를 제안한다.
‘카드사 상생 포인트’란 소비자가 유통 대기업 제휴 카드를 이용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소비할 경우 대기업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포인트를 두세 배 이상 적립해주어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의 이용을 장려하는 제도이다.
소상공인 시장 상인은 물론 광주시민과 기업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는 상생협력방안 도출을 위해서는 ‘복합쇼핑몰 상생발전협의회’가 치우침 없이 공정하게 구성되어야한다. 이에 우리 광주시민회의는 관련법에서 정한 ‘소비자 단체’로 상생발전협의회에 참가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
2022.09.07.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대표. 배훈천 010-3603-5262)
<첨부> 복합쇼핑몰 관련 브리핑 전문
광주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광주시장 강기정입니다.
꿀잼도시 광주를 위해서 복합쇼핑몰유치와 관련한 광주시는 다양한 준비를 해오고 있습니다.
추진절차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주시는 오늘부로 복합쇼핑몰과 관련한 사업제안서를 접수 받습니다. 이를 위해 시와 자치구가 함께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구성하겠습니다.
협의체는 복합쇼핑몰의 법적 요건, 행정기술적 사항을 원스톱으로 검토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민간사업자가 사업제안서를 제안하면 모든 과정은 시민과 시의회 등에 투명하게 공개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지체 없이 신속하게 행정적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별도로 복합쇼핑몰의 성공을 위하여 이미 밝혔던 3대원칙, 최고수준의 민간투자, 상생과 연대를 위한 국가지원, 시의 신속 투명한 행정지원을 준수해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특히, 국가지원은 사업대상자가 결정되는 등 사업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계속 협의해갈 것입니다.
또, 지역 중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은 유통산업발전법 7조5항이 보장하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이를 준용하여 시에서도 한시적으로 가칭 복합쇼핑몰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