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여름 식중독 예방 … 16일까지 특별 위생 점검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08/08 [15:20]

나주시, 여름 식중독 예방 … 16일까지 특별 위생 점검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08/08 [15:20]

나주시, 여름 식중독 예방 16일까지 특별 위생 점검

냉면·김밥·삼계탕 등 보양식 취급 음식점 200여개소 대상

식재료·조리기구 취급 관리 강화 식중독 6대 원칙 준수 당부

  © 화순투데이

나주시 보건소는 최근 고온·다습한 기온에 따른 식중독 예방을 위한 다중이용시설 특별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점검은 냉면, 김밥, 삼계탕 등 여름철 간편·보양식 취급업소 200여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여름철 식중독 발병의 가장 큰 원인은 병원성 대장균인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식재료와 조리식품·기구 취급과 보관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요 점검 항목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 ‘음식물·반찬 재사용’, ‘식중독 예방 6대 수칙 준수여부 등이다.식중독 예방을 위한 6대 수칙은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조리기구 구분사용하기’, ‘세척·소독하기’, ‘보관온도 지키기가 있다.

 

보건소는 식중독 예방 소통 전담원을 편성해 1:1식중독 예방 홍보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업소 환기 등 생활방역 실천 캠페인도 병행한다.

 

서현승 보건소장은 식중독 원인인 병원성 대장균은 고온다습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여름철에 대부분 집중 발생해 식재료 유통기한 준수와 교차 감염 방지를 위한 조리기구 구분 사용 등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시민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다중이용시설 점검과 홍보, 안내를 지속해가겠다고 밝혔다.

 

 

 나주시, 코로나19 원스톱 진료 및 백신 관리 점검

의료기관 23개소 대상, 안전한 백신 접종에 만전

  © 화순투데이

나주시 보건소는 코로나19 원스톱 진료 여부와 백신 오접종 방지를 위한 의료기관 방문 점검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보건소는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 23개소에 직원을 파견해 1:1점검방식으로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 대면진료, 약 처방 등 원스톱 진료 실시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또 코로나19 재유행으로 백신 4차 접종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의료기관의 안전한 백신 접종 여부도 살필 예정이다.

 

백신 종류’, ‘접종 대상자별 인식표’, ‘백신별 구분 보관’, ‘백신 냉장고 적정온도 유지’, ‘백신 유통기한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미비 사항에 대한 즉시 보완과 백신 관리 및 접종 관련 교육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현승 보건소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코로나19 유증상자 진료 편의와 안전한 백신 접종을 도모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 환경을 조성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나주지역 코로나19 원스톱 진료 및 백신접종 의료기관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나주시청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나주시보건소는 코로나19 응급상황 대응을 위한 나주종합병원, 빛가람종합병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24시간 응급실 대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주시 임신부 등 감염취약계층 자가진단키트 지원

건강보호, 경제적 부담 완화 자가진단키트 18400여개 배부

  © 화순투데이


전라남도 나주시는 임신부를 포함한 코로나
19 감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신속항원 자가진단키트 18400여개를 지원했다고 8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관내 임신부,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대상자, 다문화가족, 위탁아동, 아동생활시설 등 3746명으로 수임 시설·기관을 통해 전달하고 사용법을 안내했다.

 

이번 자가진단키트 지원은 면역력이 약한 임신부와 태아, 어르신들의 건강 보호, 생활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마련됐다.

 

여건상 병·의원 방문이 여의치 않은 취약계층이 자가진단을 통해 감염 유무를 확인, 조치를 취함으로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현승 나주시 보건소장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감염취약계층, 집단시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자가진단키트를 지원했다앞으로도 방역관리 사각지대 해소와 코로나19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윤병태 나주시장, ‘대한민국 마한문화제’ 막바지 현장 점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