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내년부터 혁신도시 발전기금 50억원 출연

28일 전남도청서 발전기금 출연 협약 체결 … 기금 조성 갈등 일단락
공동혁신도시 조성 취지 및 상생발전 위한 대승적 결단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07/28 [14:57]

나주시, 내년부터 혁신도시 발전기금 50억원 출연

28일 전남도청서 발전기금 출연 협약 체결 … 기금 조성 갈등 일단락
공동혁신도시 조성 취지 및 상생발전 위한 대승적 결단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07/28 [14:57]

김영록도지사,윤병태시장,강기정시장~!!  © 화순투데이



나주시가 내년부터 광주
·전남 공동(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발전기금 50억 원을 출연한다.

 

나주시(시장 윤병태)28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2022년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를 통해 광주광역시, 전라남도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 출연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 521일 지방선거 후보 시절의 윤병태 나주시장,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가 체결했던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상생발전 협약이행의 첫 걸음을 내딛는 자리로 마련됐다.

 

세 후보는 당시 협약을 통해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 경제권 성장을 위한 공동 과제추진, 광역교통망의 신속한 구축에 따른 생활권 통합, 혁신도시 탄소중립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협력 등을 약속한 바 있다.

 

특히 SRF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한 광주 쓰레기 자체 처리계획 수립, 혁신도시발전재단 설립 및 발전기금 조성에 대한 협력 등이 담겼다.

 

나주시는 이번 협약에 따라 2023년부터 혁신도시 성과 공유를 위한 발전기금에 50억 원을 출연한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발전기금은 혁신도시가 출범한 지난 20062월 광주시장, 전남지사, 나주시장이 공동혁신도시 개발 운영의 성과공유 협약을 통해 조성하기로 했다.

 

발전기금은 공동혁신도시의 성과를 광주·전남 지역에 고루 나눔으로써 혁신도시 조성 취지인 지역균형발전에 도모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3개 지자체 간 기금 조성 규모, 범위 등에 대한 팽팽한 입장차가 계속되어 왔으나 나주시의 대승적 결단에 따라 일단락되면서 민선 8기 들어 광주·전남 상생 발전 대전환에 속도가 더해질 전망이다.

 

발전기금 사용처는 성과확산계정과 혁신도시 육성계정을 두고 재단설립 등 세부 내용은 별도 협의를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발전기금과 더불어 3개 지자체는 혁신도시를 광역경제권으로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 저해 요인 해결에 노력하기로 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협약식에서 현재 혁신도시는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어려운 재정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혁신도시 조성 취지와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의 미래를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기금 출연을 결정했다발전기금이 광주와 전남에 고루 쓰여 지역균형발전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이어 “SRF열병합발전소, 상가 공실, 악취를 비롯한 정주여건 개선 등 혁신도시 여러 현안 해결을 위한 광주·전남의 적극적인 관심과 통 큰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동구,사회적경제 ‘브릿지 데이’ 성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