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풍년 농사위해 벼 병해충 방제 시작하세요”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2/07/21 [11:50]

화순군, “풍년 농사위해 벼 병해충 방제 시작하세요”

화순투데이 | 입력 : 2022/07/21 [11:50]

화순군 풍년 농사위해 벼 병해충 방제 시작하세요

기본방제 기간 615일 설정..., 방제 기술지원 나서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8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을 벼 병해충 기본방제 기간으로 설정하고 고품질 벼 안정생산을 위해 방제 기술지원에 나섰다.최근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고온 다습한 환경이 지속되어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멸구류 등 병해충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순군은 기본방제 기간을 준수해 발생 초기에 방제하고 병해충 피해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벼 이삭도열병은 이삭패기 시작할 때가 방제 적기로 예방 위주의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고, 깨씨무늬병은 땅심이 낮은 논에서 발생해 잎에 형성된 병원균이 이삭까지 전염되므로 잎에 발생이 많으면 사전 방제가 필요하다.

 

일반 벼 재배지는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춰 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잎집무늬마름병과 비래해충(멸구류, 혹명나방) 등 종합방제가 필요하고, 친환경 벼 재배지는 반드시 공시된 유기농업 자재로 기본방제 기간 초기에 방제해야 효과적이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벼 생육 후기에 병해충이 확산할 경우, 쌀 수량과 미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영농현장 예찰과 기술지원을 강화해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화순군, 농업기계 마을 순회수리 교육 실시

26개 마을 대상...180대 농기계 수리, 236명 안전교육 실시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마을 현장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수리 교육을 추진해 농가의 큰 호응을 끌었다.군은 지난 5월부터 26개 마을에서 소형농기계 등 180대를 수리하고 23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했다.

 

군은 농기계를 점검하고 2만 원 미만의 부품비를 무상으로 지원해 농가 경영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 줬다.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팀과 읍면 농업인상담소장으로 구성한 순회수리 교육반은 농가의 자가 수리 정비 능력 향상과 농기계 사고 예방 안전교육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펼쳤다. 이와 함께 농업 현안 등 영농상담도 병행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기계 순회수리 교육이 농업인들에게 내실 있는 교육이 되었기를 바란다농업인들의 재산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농업기계의 안전 사용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화순군, 농업인 스마트폰 활용 교육 만족도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농업농촌 전반 다양한 활용 기대

  © 화순투데이

화순군(군수 구복규)이 지난 25일부터 29일까지 농업인을 대상으로 운영한 스마트폰 활용 교육이 큰 호응을 얻었다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농장 홍보·마케팅 활용이 가능한 농업인정보화교육 스마트폰 활용 과정이 수강생들의 큰 호응 속에 29일 끝났다고 밝혔다.

 

한국정보진흥원 김인숙 강사를 초빙해 스마트폰 최적화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촬영·편집하기 줌 화상강의 활용 등 실생활과 농업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제로 강의했다.

 

한 수강생은 스마트폰의 기초적인 활용부터 농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까지 배울 수 있어 좋았다앞으로도 농업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이 있으면 언제든지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순군 관계자는 스마트폰은 누구나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은 교육이다앞으로도 농업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화 교육을 제공해 역량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화순군 농업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컴퓨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상시 운영하며 농업인의 정보화 역량강화에 앞장서고 있다.농업인정보화교육, 각종 영농 교육에 대한 신청은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또는 농업기술센터 역량개발팀(061-379-5454)에 문의하면 된다.

 

 

화순군, 화순향토음식학교 교육생 모집

로컬푸드 활용 화순향토음식교육반운영...1과정당 20명 모집

  © 화순투데이


화순군
(군수 구복규)22일부터 ‘2022 화순향토음식전문교육수강생을 모집한다.모집 과정은 6개 과정으로 한식디저트작품반, 화순장류반, 베이킹반, 허브요리반, 김치발효반, 가양주제조반이다.

 

교육은 84일부터 순차적으로 개강해 과정당 4차례씩 진행되고, 직접 만든 요리를 전시하는 작품발표회(10월 예정)로 마무리한다. 교육비는 무료, 재료비는 자부담이다.

 

천연재료를 이용한 예쁜 한식디저트류, 각종 채소를 발효시켜 만든 집장류, 로컬푸드를 이용한 홈베이킹류, 향기로운 허브를 이용한 요리와 음료, 화순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김치류, 가을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국화주 빚기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화순 군민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신청은 22일부터 화순군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061-379-5433~4) 전화로 하면 된다.

 

화순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군민들이 지역농산물에 대해 애착을 갖게 되고 향토 음식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앞으로도 제철 농산물 소비 촉진 교육에 힘쓸 예정이다고 밝혔다자세한 사항은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정치
동구,사회적경제 ‘브릿지 데이’ 성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