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가람공지]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 상반기 평생교육 수강생 모집

화순투데이 | 기사입력 2020/01/16 [14:29]

[빛가람공지]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 상반기 평생교육 수강생 모집

화순투데이 | 입력 : 2020/01/16 [14:29]

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 상반기 평생교육 수강생 모집 

건강, 취미, 정보화 등 31개반 운영 131일까지 선착순 방문접수 

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은 100세 시대 건전한 노후 여가생활 및 자기계발을 위한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상반기 평생교육은 교양교육(한글문학, 영어회화) 건강증진(라인댄스, 웃음체조 등 8) 취미여가(동양화, 노래교실 등 8) 정보화(스마트폰, 컴퓨터 활용) 20개 분야 31개 반으로 총 615명의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자격 및 방법은 만60세 이상 시민 누구나 1인당 3개 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복지관 3층 사무실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복지관 평생교육 수강을 통해 100세 시대 지역 어르신의 배움의 기회를 증대하고 자기계발을 통한 노년기 삶의 만족도를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수강생 욕구 및 만족도 파악을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향상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 추진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나주시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01912월 기준 25,257명으로 전체 인구의 22%를 차지,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상반기 평생교육 수강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나주시중부노인복지관 홈페이지(www.najunoin.or.kr) 접속 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

 

나주시, 도심 속 농심(農心) 체험장 빛가람 공원텃밭 운영 단체 모집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도시농업 활성화 대표 시책인 빛가람동 공원텃밭’ 2020년 운영단체를 24일부터 18일까지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도시농업 분야 전문자격을 갖춘 관내 시민단체 및 법인이며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사업계획서를 작성, 모집기간 내 나주시 기술지원과 도시농업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난 2015년 빛가람동 일원 4개소(7,696)에 조성된 공원텃밭은 시민이 도심 속 텃밭에서 농심(農心)을 체험하고 교류하는 건전한 여가 공간으로 각광받아 왔다. 3(9.9) 남짓한 아기자기한 텃밭을 가족 구성원 모두가 참여해 직접 갈고 다양한 작물을 길러 수확해 건강한 밥상을 차리는 재미는 텃밭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으로 꼽힌다.

 

시는 지난 해 텃밭 휴장기간을 활용, 도시농부의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한 텃밭 관리동 리모델링 농기계 보관창고 및 남·여 화장실 재정비 진입로 야자매트 설치 등을 완료했다. 올해는 텃밭 총 300구획을 3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시는 특히 한전KDN과의 협업을 통해 제1텃밭(42구획)에 국내 최초 노지텃밭 스마트팜 기술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토양·관수 정보를 측정해 물을 자동 공급하는 노지형 스마트팜 시스템과 텃밭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팜 모바일 서비스, CCTV설치를 통한 스마트 관제실등을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시설원예, 축산 중심의 스마트팜 기술이 노지까지 확대되면서 체계적인 텃밭관리,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등이 기대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도시민 가족들의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해온 공원텃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이번 운영단체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앞으로도 시민의 건전한 여가활동 기회제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농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주시, 관급공사 대금체불 신고센터 운영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관급공사를 수행하는 건설근로자의 고용안정과 임금체불 방지에 따른 공정거래 문화정착을 위한 관급공사 대금 체불 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난 해 11나주시 관급공사의 건설근로자 체불임금 방지 및 고용안전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이에 따라 계약금액2천만원 이상 공사와 1천만원 이상 용역에 대한 건설근로자 및 건설기임대차, 하도급에 대한 대금 지급 여부 확인을 의무화하고 대금 체불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조례에 명시된 주요 내용은 기성, 준공 시 실제 건설근로자 고용내역서 및 건설기계 사용내역서 제출 대금 수령 안내(근로자 게시판 알림) 지급 사실 통보를 의무화하고 시는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원청업체에 지급된 대금이 하도급 대금과 건설노동자 임금 등으로 지급됐는지를 확인해 대금 체불에 대한 원천적인 민원을 해결할 방침이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지난 13일부터 28일까지를 집중 신고 기간으로 정해 노임, 자재, 장비대금 등의 조기지급 독려와 체불 예방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나주시 관계자는 대금 체불 시 지체 없이 감독공무원이나 계약부서(339-8671)에 신고하고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분쟁의 조기 해결을 위해 근로계약서나 임대차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지역소식/이슈
선사시대 연구 요람, 화순 동아시아고인돌연구센터 건립
광고
광고
광고